200cities.com- Around the World Travel Experience (세계 일주 여행기 ) since 1999

 

     

중국 공교육과 국제학교 장점 동시에 누릴 수 있어요

2014.4.9. 중앙일보

베이징55중학교

중국어와 영어 두 언어로 수업하는 공립학교. 이중 중국어 수업을 제외하고는 모두 영어로 수업하는 영어국제부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국제학교로 1975년 처음 문을 열었다. 영어국제부에 다녀도 중국 내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다. 또 영미권 대학 입학을 위한 국제IB과정 회원 학교라 10학년(고1)부터 IB예비과정, 11학년(고2)부터 본격적인 국제IB 과정으로 수업한다.

◆ 홈페이지: www.bj55.cn
◆ 학교유형: 중·고교
◆ 학교종류: 베이징시 중점학교, 중국 최초
◆ 설립연도: 1954년
◆ 학교면적: 2만㎡
◆ 특징: 중국어와 영어를
◆ 학급정원: 15명 내외
◆ 학비: 800만원 내외(1년)

중국에서 아이를 키우면 누구라도 교육에 관심이 많아진다. 아이의 중국어·영어 수준을 빨리 높여야 한다는 조급한 마음에다, 수학마저 한국보다 진도가 빠르고 수준이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나처럼 아이를 한국 대학에 진학시킬 계획이라면 국어·논술은 따로 준비해야 한다. 이것저것 챙길 게 많으니 사교육 도움을 빌게 된다. 한인 타운이 생길 정도로 한국인이 많이 사는 베이징에 대치동을 방불케 할 만큼 학원이 즐비한 이유다.

 학부모가 다 그렇듯 나 역시 아이가 다닐 학교를 정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가장 흔하고 학비가 저렴한 학교는 공립학교다. 베이징에만 500여개가 있다. 중국 교사가 중국어로 수업한다. 중국어를 집중적으로 배우고 중국 문화를 익히기엔 좋겠지만, 아쉽게도 외국인을 받아주는 곳이 거의 없다. 설령 입학하더라도 현지인처럼 유창한 중국어 실력을 갖추지 않았다면 수업을 제대로 따라잡기 힘들다.

 공립학교를 빼면 국제학교가 남는다. 베이징에는 미국·영국 등 세계 여러 나라 국제학교가 10여 곳 있다. 한국 학생 대부분은 국제학교에 다니며 영어를 마스터하고, 중국어는 현지인에게 따로 개인교습을 받는다.

 현준이가 다니는 베이징55중학교는 완전한 공립도, 그렇다고 국제학교도 아닌 중점 공립학교다. 중국 공립학교는 평준화돼 있어 어느 학교나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중점학교만은 다르다. 초등학교 내신 성적과 입학 시험을 치르고 들어가야할 만큼 명문 학교다. 주로 중국 고위 관료 자녀가 다니는데, 베이징에는 40여곳이 있다.


  55중학교는 중점학교 중에서도 좀 특이한 곳이다. 영어국제반 과정이 있어 국제학교 특징도 있기 때문이다. 중국어·영어 시험을 통과하면 55중학교 영어국제반에 들어갈 수 있다. 학비는 공립학교 수준이고, 수업은 영어 70%와 중국어 30% 정도다. 일반 공립학교보단 자유롭지만, 다른 국제학교에 비하면 학칙이 엄격하다. 교사는 중국인과 영국·미국·호주 출신이 섞여 있다.

 학비는 공립 수준으로 싼데, 공립학교와 국제학교 이점을 한꺼번에 누릴 수 있는 학교라 55중학교 입학을 원하는 학생이 정말 많다. 결국 중국어와 영어, 수학 실력이 관건이다. 영어는 에세이 한 편 쓰기와 면접으로 평가하고, 중국어는 자기 학년에 맞는 중국어 교재를 제대로 읽고 쓸 수 있는지 평가한다. 한국 학생이 대체로 수학을 잘 한다지만 중국은 수준이 꽤 높다.

 수업 진행 방식은 국제학교에 가깝다. 국제 IB과정 인증을 받은 학교라 교사와 수업 질 모두 높은 편이다. 물리·생물·지구과학·화학 등으로 나눠서 이뤄지는 과학 수업은 새로 지은 실험관에서 주로 한다. 대학 실험실 못지 않아 수준 높은 실험이 가능하다. 과학 관련 전시실은 작은 박물관이라 불러도 될만큼 방대한 전시물이 있다. 학교에 방문했을 때 현준이가 전시실을 보여주며 이것저것 설명하는데, 나도 잘 모르는 내용을 술술 이야기해 깜짝 놀란 적이 있다. 수업 시간에 전시실을 자주 가서 둘러보며 참고한다고 하니, 재미있게 공부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Copyright © 200 Cities. All rights reserved.
This website was powered by Ewisoft eCommerce Website Builder.